티스토리 뷰

daily

스트리트h, OhBoy! 인터뷰

좋아은경 2021. 11. 4. 15:02

▲ OhBoy! No.111, 스트리트h Vol.146


스트리트h Vol.146
그들의 공간이 궁금하다
좋아은경 철사 아티스트 - 손을 잘 쓰는 사람이 된다는 것
글 권민정
https://street-h.com/magazine/106165/

철사를 만지는 온전한 나만의 시간
그는 대학교에서 사회과학을 전공했다.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어릴 때부터 사회,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았다. 술 제조를 위해 재배하는 작물의 면적만큼 식량을 심으면 기아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책을 읽고 ‘어른이 되면 술을 먹지 말아야겠다’라고 결심했던 초등학생이었고, 커피 한 잔이 탄생하기까지의 환경오염과 노동 문제를 알게 되며 ‘크면 커피를 마지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한 아이였다. 고등학생 때는 입시경쟁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하고 싶은 공부를 하고자 자퇴를 결심, 19살부터 국내 1호 ‘환경 디자이너’로 알려진 윤호섭 교수의 철학에 감동 받아 19살부터 윤교수 밑에서 줄곧 일을 도왔다.

또래와는 다른 생각, 다른 길을 걸었던 좋아은경 작가. 어릴 때 결심대로 술을 마시지 않고, 커피 등 기호식품을 즐기지 않으며, 화장을 하지 않는 성인으로 자란 그에게 작업활동은 사회운동에 더 가깝다. “얼마간은 사회과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전시를 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제가 느끼는 사회, 환경 문제에 대한 고민, 해결 방법 등을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만 작업을 하는 건 아니다. 한 번 작업에 몰두하면 앉은 자리에서 10시간 이상 식사도 거르며 꼼짝 않고 작품을 완성한다는 그에게 작업은 “최고의 취미이고, 특기이자 가장 재미있는 일”이다. 머릿속에 상상한 도안만으로 뚝딱뚝딱 만드는 몰입하는 시간이야말로 가장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이라고.

“무엇보다 사람들이 제 작업을 만만하게 보시면 좋겠어요. 나도 할 수 있겠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좋겠고, 궁극적으로는 손을 쓰는 즐거움, 손의 가치를 알리고 싶어요. 그래서 워크숍도 하는 거고요.”

손이 주는 즐거움
“어린이든 어른이든 처음에는 ‘나는 똥손이다’, ‘이런 거 못 한다’ 걱정하시는데 막상 하면 너무 즐거워하세요. 그게 정말 좋아요.”

2013년부터 시작한 워크숍은 철사로 새 만들기, 손 만들기 등 다양하다. 새로운 작품을 선보일 때마다 콘텐츠도 하나씩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는 워크숍을 하며, 오늘 손으로 만진 걸 적게 한다고 했다. “내가 오늘 손으로 만진 걸 적게 해요. 보면, 대부분 하기 싫은 걸 만졌더라고요. 지하철 손잡이를 잡고 가기 싫은 회사에 출근했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데 아침밥을 했고 등이요. 그후 어릴 때 손에 잡았던 걸 써보라고 해요. 그러면 다 좋아하는 것만 만졌다고 해요. ‘엄마를 만졌고’, ‘흙을 만졌고’ 등이요.”

그는 “오늘 내가 손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내가 어떤 하루를 보낼지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워크숍은 언제나 “하루를 잘 보내는 게 중요하다. 그러니 여러분이 좋아하는 걸 더 많이 만지고 의미 있는 일을 하길 바란다”는 당부의 말로 마무리된다.

왜 이렇게 좋아하는 걸 많이 만지는 삶이 중요한 걸까. 그건 자신이 진짜 좋아하는 걸 알아야 환경도 지킬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걸 많이 만질수록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알게 돼요. 왜 좋아하는지 아는 과정에서 내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고요. 진짜로 자신이 원하는 건지, 원하지 않는 것을 ‘욕망’하고 있는 건 아닌지 아는 게 중요한 거죠. 저는 환경문제가 결국 욕망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사회가 부추기는 경쟁, 소비 시스템과 소셜 미디어가 형성한 문화 속에서 거짓 욕망을 갈망하게 되고, 그게 과잉 소비로 이어지는 거죠. 쓰레기, 환경오염 등이 발생하는 거고요.”

‘내가 좋아하는 일을 계속하기 위해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나는 매우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말한다. 좋아은경 작가는 올해 에어컨을 딱 1번 틀었을 정도로 절약하고 다시 쓰고 아껴 쓰는 태도가 몸에 배었다. 부모님과 함께 살다 2019년 독립하면서 구한 성산동의 보금자리이자 작업실에는 당근마켓에서 구입한 원형 테이블과 소파가 가구의 전부다. 과일 박스와 작은 종이박스들이 옷장, 신발장, 서랍장을 대신한다. 실내 텃밭을 두어 상추 등 소소한 쌈 채소도 키운다. 이곳에서 ‘나무 읽는 목요일’이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도 시작했다. 숲과 나무의 중요성이 담긴 글귀를 철사로 만들어 매주 목요일마다 SNS로 공유하는 작업이다. 2021년 5월 21일 1주년이 되었고, 현재 장기 프로젝트로 꾸준히 진행중이다. 열심히 두 손을 움직여 자신의 행복을 만들어가는 작은 일이 지구에 큰 변화를 가져오리라 믿으면서 말이다.


오보이 No.111
THE VOICES
행동하는 여성들, 실천하는 소녀들.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발언하고 변화를 위해 현장으로 나서는 용감한 사람들

좋아은경 철사 아티스트
버려지는 철사를 이용해 오브제를 만드는 작업을 한다. 매주 나무와 관련된 글귀를 철사로 필사하는 '나무 읽는 목요일' 작업을 2년째 이어가고 있다.
"2018년 열었던 제 전시의 제목이기도 해요. 우리가 나무를 보호하고 지켜야 하는 대상으로 생각하곤 하지만 사실 나무와 숲, 지구가 나를 살게 하죠. 나는 나무가 없으면 살지 못하지만, 나무는 사람이 없어도 살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