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시월 한달 서울 책방이음 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 TREES PROTECT ( ). 계간 페이퍼(PAPER)의 2018년 겨울호 특집 <PAPER 십만원 문화상> '올해의 전시' 부문을 수상하였습니다.
I've got <₩100,000 Cultural Prize> in the category of "Exhibition of the Year" from Magazine PAPER, Winter 2018 issue.
버려진 재료들로 푸른 숲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다
작가 '좋아은경'이 작품의 주요 소재로 쓰는 철사처럼 '잘 구부러지고 휘어지지만 쉽게 꺾이지 않는 창작 열정'을 지닌 작가와 작품을 만나는 것은 즐겁고, 놀랍고, 행복한 일이다. 나는 미술 평론가가 아니다. 좋아은경도 미술을 전공하지 않았다. 환경문제를 디자인에 접목시켜 환경운동을 하는 그린디자이너 윤호섭 선생을 만난 후, 어떤 깨달음들이 그를 환경을 생각하는 창작의 세계로 인도했다고 한다. 그는 '버려진 것들'에 주목했고, 그것으로 열심히 무언가를 만들기 시작했다. '자연을 섬세하게 관찰하며 지구를 열심히 보살피려는 열정', 좋아은경의 전시를 보며 내가 느낀 감정이다. 좋아은경은 버려진 철사를 구부려 새와 나무에 영혼을 불어넣는다. 인쇄소에서 버려지는 파지, 목공소에서 잘려나간 자투리 나무, 빵 봉지를 묶는 철사, 철 지난 달력의 스프링, 심지어 길에서 떨어져 밟혀나가던 나뭇잎마저 그의 손길이 닿으면 생명을 얻는다. 작품을 만들기 위해 물감과 대형 캔버스 같은 어떤 새로운 재료들을 사는 게 아니라 스스로의 일상과 이웃의 생활에서 쓰고 남거나 버려진 물건을 작품의 재료로 적극적으로 끌어안은 것이다. 이 행위 자체로 좋아은경의 작품은 예술적인 동시에 환경적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행위가, 그것이 예술이든 밥벌이의 일환이든 얼마나 다양한 국면으로 환경과 연결되어 있고, 환경과 서로 얼마나 깊게 영향을 주고받는지, 이 전시의 어느 작품에서나 자연스럽고도 적극적으로 드러나 있다.
전시의 모티브로 삼았다는 장 지오노의 책 <나무를 심은 사람>처럼, 그는 버려진 재료들로 만든 작품을 통해 환경 파괴의 심각성을 환기시키고, 결국 숲이 많은 생명을 구원하리라는 메시지를 전송하고 있다. 그가 만든 철사 숲 안에서 세상으로부터 버림받은 것들이 질문으로 돌아와 메아리친다.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던지는 전시. 신진작가는 아니지만 '올해의 발견'이라 명명할 만한 작품의 독창성, 수용자들과 끝없이 소통하려 노력하는 작가의 열정과 진정성 때문에 그를 'PAPER 십만원 문화상'의 전시 부문 첫 수상자로 선정하는 일은 어렵지 않았다. 기쁘고 혼쾌한 마음으로 이 늦깎이 작가의 수상을 축하하며, 그의 작업이 거대한 숲이 되기를 기원해본다.